본문 바로가기
문화/잡학사전

한국사 1급 심화 독학 공부 그리고 합격

by 제이의 영화 2021. 5. 30.

예전에 본 한국사 1급 자격증 공부했던 때를 떠올리면서 이번 포스팅을 올려봤어요.

저처럼 독학+단기간 공부를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적었습니다 :-)


한국사 1급 심화

자격증 중독자의 삶.

삶이 공허하다? → 자격증 시험을 준비한다. 

 

사실 딱히 한국사가 필요한 건 아니었지만 예전부터 꼭 한번 따보고 싶은 자격증이었기 때문에 한국사 공부를 시작했어요. 

2020년부터는 한국사가 개편되면서 80점 이상이 되어야 1급 취득이 가능해졌는데요. 70점에서 80점으로 합격컷이 오른 만큼 문제가 전보다 쉬워졌다는 말도 있더라고요. 쇠뿔도 단김에 빼라고 하루라도 빨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어서 시험 공부를 하기도 전에 시험접수를 먼저 했어요ㅋㅋ 

 

저는 역사드라마나 다큐멘터리는 좋아하지만 각잡고 한국사를 공부해본 적은 없었어요(=이과생)

특히 이 때는 취준이 아니라 직장에 다니던 시절이라 시험도 얼마 남지 않은 데다가 공부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더군요..ㅠ 게다가 취준때처럼 꼭 따야한다는 절실함이 없다보니 순간순간 안일한 마음이 들어서 마음을 다잡아가면서 공부했었었어요. 그러다가 시험 2주 전부터 똥줄이 타면서 급 열공모드에 진입했어요. 이 때는 잠을 줄이고 점심시간을 시험공부에 반납하면서 공부를 했었어요.

 

2주 공부방법

​개인적으로 인강 듣는 걸 안 좋아하는 찐 독학파인지라 저는 교재랑 기출문제로 공부했어요. 솔직히 말하면 거의 기출만 풀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마지막에는 온리 기출만 팠습니다. 기출문제를 풀다보니 겹치는 문제들이 정말 많더라고요. 그래서 기출을 돌리면서 2번 이상 나온 출제된 문제는 무조건 외우는 식으로 공부했어요. 

 

기출외에 큰 틀을 알아야 하는 사건이나 중요 인물은 따로 워드로 타이핑 해가면서 공부했습니다. 가장 어려웠던 부분을 꼽으라면 바로 붕당정치...코딱지 만한 나라에서 왜 그렇게 파가 갈리는 건지..이제 다 외웠다 싶으면 또 파가 나뉘고 나뉘고,,,진짜 까도까도 나오는 양파같더군요...

 

한국사 무료 기출문제 싸이트

이상한 사이트 아니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저는 사이트에 있는 모든 기출문제를 다 봤어요. 교재와 인강을 안 보고 기출만 팠기 때문에 기출을 시험처럼 푼 게 아니라 기출에 나온 문제를 외우는 느낌으로 공부했어요. 문제를 풀다보면 알 수 있는데 절반 이상은 거의 똑같이 나오더라고요. 기출을 많이 풀다보니 반복해서 나오는 문제는 나중에는 저절로 외워졌어요. 

제가 푼 기출문제인데 대략 1000문제 정도는 보았네요. 사실 많이 푼 것 같지만 문제를 풀기보다는 질보다는 양 느낌으로 훅훅 답만 보면서 외웠어요. 처음에는 답안만 외웠다면 시험 5일 전부터는 오답이 왜 오답인지 확인해가면서 기출문제를 복습했어요. 끝까지 모르는 문제는 네이버 백과사전이나 지식인에 물어보았어요ㅎㅎ 

 

막판에는 시기별로 워드에 기출문제에서 반복된 내용들을 나름대로 정리해보면서 참고해보고 채워나가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ㅎㅎ

이렇게 해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단기간+독학+기출"로 1급을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사 1급은 기출만 반복해서 풀면 단기간 독학이 가능한 것 같아요. 다만 저는 시간의 압박에 쫒겨 공부 내내 똥줄이 탔던지라 정신건강을 위해서는 차근차근히 공부를 하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의 첫 자격증 리뷰 한국사 1급 포스팅을 마치며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

댓글